영화/영화 리뷰

[영화 소개/영화 리뷰] 쿵푸와 축구의 만남 '소림축구'

RaKyn9240 2024. 4. 7. 22:22

소림축구

쿵푸를 너무 사랑한 사나이의 축구 정복기

영화 포스터
영화 포스터

영화 정보

  • 장르: 코미디, 액션
  • 감독: 주성치
  • 국가: 홍콩, 중국
  • 러닝타임: 87분
  • 시청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 개봉일: 2002년 5월 17일
  • 주요 출연진: 주성치, 자오웨이, 오맹달
  • 평점(네이버): 8.94
  • OTT: 넷플릭스

미리보는 별점

이해 난이도:
러닝타임: ★★★☆☆
연기력: ★★★★★
스토리 몰입도: ★★★★☆
총평: 주성치의 레전드 작품 중 하나.

예고편

짧은 줄거리

절룩거리는 다리로 이제 퇴물취급 받는 왕년의 스타 플레이어 명봉(오맹달 분). 축구 코치가 되고 싶어도 어느 구단에서조차 그를 받아주지 않는다. 소림사에서 무공을 익혔던 씽씽(주성치 분)은 사부가 죽자 하릴없이 빈둥빈둥 가난한 백수로 지내며 만두가게 처녀 아매(조미 분)를 흠모하는게 유일한 낙. 거리에서 우연히 씽씽의 요상한 다리 힘을 발견한 명봉은 씽씽에게 축구단을 결성하자고 제안하는데. 일단은 정예 멤버를 모으는게 가장 급선무, 씽씽은 소림사에서 함께 무예를 다졌던 동료들을 차례차례 찾아간다. 그러나 날렵했던 무사들은 온데 간데 없고, 외모비관론자, 뚱땡이, 박봉의 청소부, 방콕론자, 돈벌레 등으로 모두 변해 있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하나같이 다 삶의 의욕을 잃어버렸다는 점! 이들은 씽씽의 제안을 처음엔 거절했었지만 나중엔 차례차례 씽씽을 다시 찾아오게 되는데. 일명 ‘소림축구단’. 이들은 길거리 축구에서부터 시작해서 프로 축구단과 겨룰 만큼의 실력으로 급성장한다. 하지만 명봉과 왕년의 라이벌 관계였던 강웅(사현 분)이 축구협회 위원장이라, ‘무협축구단’의 목표인 ‘전국축구대회 우승’은 갈 수록 첩첩산중이 되가는데.

긴 줄거리(결말, 스포일러 포함)

영화의 시작은 축구장에서 성난 군중이 한 선수의 다리를 야구 배트로 부러뜨리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다리가 부러진 선수는 황금다리 명봉.

 

엄청난 실력으로 축구 유망주였던 그는 경기 중 성난 관중으로 인한 다리가 부러지는 사건으로 안타깝게 선수 생활을 마무리했습니다.

 

어느날 그는 길을 걷다 한 이상한 사내를 마주칩니다.

씽
이상한 사내 씽

그 이상한 사내는 씽.

 

씽은 거리의 다양한 사람들을 보며 "저 사람이 쿵푸를 배웠다면 ~~ 되지 않았을 거에요."라며 쉬지 않고 쿵푸에 대해 찬양을 하는 쿵푸에 미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TV에 나오는 축구 경기를 보면서도 같은 말을 했는데, 그런 그에게 명봉은 "너가 뭘 알아"라며 다 먹은 음료수 캔을 씽에게 던집니다. 씽은 그 캔을 하늘 멀리 차버리죠.

 

그렇게 둘은 갈 길을 가고, 씽은 만두가게를 지나가게 됩니다.

 

그 곳에서 범상치 않아 보이는 만두가게 점원을 발견하는데, 그녀가 만두를 빗는 모습이 어딘가 모르게 태극권과 많이 닮아있었습니다. 그렇게 그녀에게 말을 걸어보고 관심을 가져보는 씽이었습니다.

 

그러는 중 동네 한 양아치 패거리와 싸움을 붙게 되는데 그 장면을 명봉이 발견하게 됩니다.

명봉과 씽
씽의 무쇠다리를 살펴보는 명봉

그 곳에서 명봉은 씽의 어마무시한 다리 힘과 센스를 보게됩니다.

 

그리고 그의 한마디 "난 축구를 하고 싶다."가 명봉의 마음을 움직이게 됩니다.

 

그렇게 명봉과 씽은 축구를 할 팀을 구성하기 위해 사방팔방 뛰어다니게 되는데 우선적으로 찾게 된 것은 씽의 소림사 사형들이었습니다.

 

씽은 사형들을 설득하게 되고, 사형들은 고민에 빠지지만 결국 설득에 성공하게 됩니다.

 

그렇게 모인 씽과 사형들은 명봉의 지휘 아래에서 축구 연습을 하게 됩니다.

 

명봉은 무쇠다리라는 이명을 갖고 있는 씽의 능력을 보고는 "혼자서는 축구를 할 수 없다"라고 말하며 연습경기를 잡게됩니다.

 

연습경기의 상대는 동네 양아치들.

 

동네 양아치로 이루어진 팀은 경기를 하며 온갖 반칙과 심지어는 연장을 활용하여 폭력을 행사하는 등 온갖 이상한 짓을 하며 소림축구 팀을 몰아갑니다.

무쇠머리의 각성
무쇠머리 사형의 각성

그렇게 온갖 수모를 겪게된 소림축구 팀은 각성하게됩니다.

번개손의 각성
번개손 사형의 각성
철갑 복부의 각성
철갑 복부 사형의 각성

그렇게  자신들의 리즈시절에 가깝게 폼을 회복한 소림축구 팀은 양아치팀에게 기량차이를 보여주며 패배시킵니다.

 

그렇게 팀의 모습을 갖추게 된 소림축구 팀은 대형 축구 대회에 참가를 하게 됩니다.

 

대회가 시작되고 첫 경기.

남장 여자도 출전이 가능?
남장 여자 팀도 만난다

소림축구 팀은 자그마치 40 대 0 이라는 말도 안되는 스코어로 승리를 하게되며 이어지는 경기들에서도 압도적인 기량 차이와 무공을 보여주며 인기 절정의 팀이 됩니다.

 

그렇게 어느 덧 결승 경기까지 올라오게 된 소림축구 팀.

 

결승 상대는 강웅의 악마팀입니다.

 

강웅은 이미 심판진과 경기 관계자 다수를 매수하여 약물 도핑도 하고, 반칙에 대해서도 관대한 판정을 받게끔 수를 써뒀습니다.

 

그렇게 믿을 사람 하나 없는 경기에서 소림축구 팀은 고전하게 되고, 골키퍼로 활약하던 사사형이 부상당하게 되며 본격적인 위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악마팀은 모든 사형들에게 폭력을 행하며 부상을 유도하고 하나 둘 쓰러져갔습니다.

 

그렇게 삼사형이 골키퍼로 서게되는 상황이 오고, 악마팀의 악랄한 린치를 삼사형이 버텨내지만 결국에는 쓰러지게 됩니다.

 

그렇게 교체할 선수가 없어서 실격패를 당할 위기에서 한 사람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 사람은 바로 지난 번 만두가게에서 태극권 같은 것을 쓰는 아매였습니다.

아매의 태극권
아매의 태극권으로 악마팀의 슛을 막는다.

그녀는 태극권을 사용하는 고수였습니다.

 

그녀의 태극권은 상대방의 힘을 맞받아 치는 것이 아닌, 흘려보내거나 이용할 수 있는 무공이었기 때문에 악마팀의 엄청난 슈팅을 그대로 이용하여 기회를 만들고 씽은 그 기회를 활용하여 첫번째 골을 넣게 되고 승리하게 됩니다.

마지막 슈팅
씽의 최후의 슈팅

그렇게 소림축구 팀은 대회에서 우승하고, 사회는 소림축구 팀의 영향을 받아서 씽이 바라는 쿵푸가 대중화된 사회로 변화하게 됨으로 영화가 끝이 납니다.

커플이 된 둘
둘이 커플이 되며 영화 마무리

관람 후기

어릴 적에 정말 재미있게 본 영화 중 하나입니다.

 

그냥 재미있게 본 것도 아니고 순수하게 정말 재미있게 보며 깔깔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영화는 정말이지 가볍게 볼 수 있는 오락영화로 심오하게 무언가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 아닌, 순수하게 재미를 추구한 영화입니다.

 

개그 코드 또한 굉장히 단순하고 원초적인 웃음을 유도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을 특징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슬랩스틱 개그도 있어서 엄청 오래전의 '심형래'님의 개그가 생각이 나기도 합니다.


 영화의 특징으로는 과장된 CG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많은 영화들이 CG를 사용하는 것은 현실을 더욱 현실답게 표현하거나, SF영화에서는 우리가 가보지 못한 우주나 심해를 마치 실제로 보고 있는 것처럼 실감나도록 CG를 사용합니다.

 

그런 것에 반해 이 영화에서의 CG사용은 과장을 위한 사용입니다.

 

축구공을 강하게 찬다고 해서 불꽃이 나오지는 않죠. 또 그런 공을 막았다고 옷이 찢어지지는 않습니다.

 

마치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나 보던 효과를 실사로 옮겨놓은 CG의 활용입니다.

 

이런 이질적인 CG의 활용이 '주성치 영화'를 한 장르로 만든 것이 아닐까 생각 듭니다.


이 영화의 러닝타임은 길지 않은 시간입니다. 87분이죠.

 

한 시간 조금 넘는 러닝타임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름의 기승전결을 모두 갖추고, 약간의 멜로(?)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물론 설득력이 부족한 부분도 당연히 있지만, 영화를 전개하기 위해서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나오는 영화들은 기본으로 100분이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한데, 87분에 이정도로 갖춰진 영화는 드물다고 생각듭니다.

 

그래서 저는 이 영화는 충분히 킬링타임으로 추천할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미 다들 보지 않으셨으려나...?) 

 
소림축구
왕년에 ‘황금의 오른발’로 명성을 날렸던 축구선수 명봉은 부정시합 제의를 거절한 후 집단 린치를 당해 그 황금의 오른발을 잃게 된다. 오갈 데 없는 신세로 전락한 명봉. 어느 날 넝마주이 씽씽의 무쇠 같은 다리를 발견하곤 복수혈전을 꿈꾸며 축구팀을 꾸린다. 명봉과 씽씽은 한때 소림사에서 무공을 익히던 친구들을 찾아가지만 그들은 사회부적응자가 되어 희망 없이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 떨거지들에게도 태양은 떠오르는데..
평점
8.1 (2002.05.17 개봉)
감독
주성치
출연
주성치, 조미, 장백지, 막문위, 사현, 오맹달, 황일비, 막미림, 곡덕소, 전계문, 진국곤, 임자총, 조화
728x90
반응형
LIST